오늘은 눈이 붓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일반적으로 눈이 붓는 것은 외부적인 문제이지만, 건강상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보통 너무 짜게 먹거나, 배 위에서 잠을 자거나, 손으로 눈을 비비면 부종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특정한 행동을 하지 않아도 그것은 질병 때문일 수도 있다. 그래서 왜 그런지 정확히 모른다면, 시험을 보는 것이 가장 좋고, 만약 그것이 당신의 일상 습관 때문이라면, 그것을 교정하세요. 무엇이 문제를 야기하는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눈이 붓는 이유
1. 생활 습관
사람의 눈꺼풀은 피부가 얇은 편이라 쉽게 붓게 된다. 울고 있을 때 비비거나 얼굴을 베개에 묻고 자도 부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아픔이 없고 지나면 자연적으로 없어진다. 그래서 이러한 행위 때문에 생긴 것이라면 이를 삼가주면 해결된다. 가능하다면 엎드려 자는 건 피하고 눈물이 나올 때는 손수건이나 휴지로 닦아주도록 한다
2. 식단
염분이 많음 음식을 먹어도 유발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해 주기 위해서는 되도록이면 식사할 때 저염식 위주로 계획을 세워주도록 한다. 만약 짜게 먹었다면 칼륨이 많이 든 종류를 챙겨 배출시켜준다.
3. 알레르기
트러블을 일으키는 요인은 먼지나 꽃가루, 특정 식품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언제 갑자기 생길지는 알기 어렵다. 장기적인 메모와 확인을 통해 왜 발생하는지 이유를 찾고 예방할 수 있게 신경 써주어야 한다.
4. 화장품
눈 주변의 피부는 민감하고 얇다 보니 자극을 받으면 염증이 생겨 붓기도 한다. 그러므로 자극이 덜한 것을 이용하도록 한다.
5. 다래끼
세균의 감염 때문에 생기는 질병으로 가려움과 통증, 덩어리 같은 것이 생길 수 있다. 증세가 심하지 않다면 약으로 조치해 주면 되지만 고름이 심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6. 갑상선 질환
면역 이상 원인으로 생기는 것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면 부종과 함께 마치 눈이 튀어나올 것만 같은 느낌이 들게 만든다.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므로 초기에 대처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7. 결막염
눈곱이나 충혈 등이 같이 나타나고 빛을 보면 평상시보다 눈부심이 더 느껴지면 이를 의심해보아야 한다. 냉찜질이나 인공눈물로 나아지게 할 수 있고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밖에 나가는 건 삼가도록 한다.
8. 렌즈
미용을 위해 쓰는 렌즈도 눈 붓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각막염이나 안구건조증도 일으킬 수 있다. 잘못 사용한다거나 보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눈에 해를 끼칠 수 있다. 그러므로 착용하는 시간은 너무 길게 하지 않게 해주고(4~6시간) 불편함이 있다면 안경을 쓰도록 한다.